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시험 불합격 유형은 대부분 시간 초과와 코스 이탈로 실격되는 경우입니다.
중장비 학원에서 연습한 응시생은 시간초과로 실격하고 유튜브로 연습한 응시생은 코스이탈로 실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지게차 실기 시간초과는 코스를 4분 이내에 완주하지 못하면 시간초과라는 안내 방송이 나오고 바로 지게차에서 하차합니다.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시험 불합격 중에는 지게차 틸트 사용법을 정확하게 알지 못해서 시간초과 또는 파렛트를 떨어트려서 실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 시간초과로 실격한 이후 부산국가자격시험장에 자주 찾아갔습니다.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 시험장은 집에서 가깝고 외부에서 실기시험을 구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코스를 4분 이내에 완주하는 응시생의 노하우를 알고 싶었습니다.
수백 명 응시생의 실기시험을 보고 내린 결론입니다.
1. 직진구간에서는 액셀을 기본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직진구간에서 엑셀을 사용하지 않으면 99% 시간초과입니다.
주행구간에서 직진 구간은 전진 2번, 후진 2번 있습니다.
전진은 1번 작업구역과 첫 번째 우회전 사이이고 정지선에서 포크를 올리고 파렛트로 이동할 때입니다.
후진은 파렛트 위에 파렛트를 하차 후에 후진선까지 후진해서 포크를 땅에 내려놓을 때와 다시 파렛트를 상차 후 후진할 때입니다.
2. 코스에서 코너는 정지 없이 회전해서 빠져나와야 합니다.
코너는 전진 우회전, 좌회전 및 후진 좌회전, 우회전 총 5군데 있습니다.
코너에서 정지하고 회전하면 대부분 4분 +- 10초입니다.
3. 지게차 틸트 사용 여부는 실격 사유가 아니고 감점 사항입니다.
틸트는 상차 2회, 하차 2회로 총 4회 사용하고 매회에 대략 2초 소요가 되어서 8초 정도입니다.
틸트는 이런저런 시간을 다 합치면 10초~15초 소용됩니다.
틸트를 사용하지 않으면 감점 요인이기 때문에 과도하게 많이 틸트를 당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상차 후 틸트를 8cm 당겼다면 하차 전에는 8~10cm 정도 밀어야 합니다.
지게차 틸트 사용 방법에 익숙하지 않아서 파렛트 하차 시 틸트를 당긴 만큼 다시 밀지 않으면 뺄 때 파렛트에 포크 끝이 걸려서 파렛트가 같이 끌려 나옵니다.
파렛트가 끌려 나오면 중장비 학원에서 6시간 연습한 실력으로는 다시 원상 복구하기 어렵기 때문에 대부분 그 자리에서 시간초과로 실격하거나 감독관이 와서 하차를 명령합니다.
15명 응시생 중에서 꼭 1~2명은 이런 경우가 발생합니다.
틸트 사용여부는 실격 사유 아니고 감점 항목이기 때문에 본인의 상황에 따라 결정하면 됩니다.
지게차 주행 중에 파렛트가 떨어지면 실격 항목 포함되기 때문에 틸트를 꼭 사용해야 된다는 정보가 있습니다.
응시생이 틸트를 당기지 않아서 이동 중에 파렛트가 떨어지는 것은 보지 못했습니다.
4. 지게차 실기 시간초과는 대부분 1~10초 사이입니다.
마지막 작업구역에서 드럼통에 파렛트를 하차하고 후진할 때부터 도착선 사이입니다.
대부분 5초 전후로 대부분 시간초과입니다.
구경하는데도 손에 땀이 날 정도 모두 아슬아슬하게 시간초과로 실격합니다.
5. 시간초과 없이 코스 완주하는 사람은 대부분 3분 전후입니다.
대부분 3분 +- 10초 전후로 도착합니다.
3분 10초~ 3분 50초 사이에 완주하는 사람은 많이 없습니다.
작업구역에서 작업하는 시간은 대부분 비슷하고 작업구역에서 시간을 줄일 수 있는 요소는 적습니다.
5개의 코너에서 정지를 하지 않고 코너를 빠져나오면 3분 전후입니다.
5개의 코너에서 정지를 하고 회전을 하면 4분 전후입니다.
①. 직진구간에서 악셀을 사용하고 코너에서 정지하지 않고 회전할 경우는 3분 이내에 완주했습니다.
15명 중에서 2 ~ 3명 정도 됩니다.
②. 직진구간에서 악셀을 사용하지 않고 코너에서 정지해서 회전할 경우는 99% 시간초과로 실격했습니다.
15명 중에서 0 ~ 1명 정도 됩니다.
③. 직진구간에서 악셀을 사용하고 코너에서 정지해서 회전할 경우 4분 이내에 들어올 확률이 20% 정도였습니다.
15명 중에서 10 ~ 12명 정도 됩니다.
20% 경우는 대부분 3분 55초 ~ 3분 59초 정도에 도착했습니다.
80% 경우는 4분 1초 ~ 4분 10초 정도 시간초과였습니다.
20%와 80% 차이는 지게차 운행 속도는 비슷하지만 작업 구간에서 틸트 사용, 파렛트 구멍에 좌우로 포크 맞추는 시간, 포크의 높이를 조정하는 시간 등에서 시간 차이가 납니다.
4분 1초 ~ 10초 사이에 시간초과로 실격한 경우는 대부분 드럼통에 파렛트를 하차 중이거나 하차 후입니다.
스피커에서 "시간초과"라고 방송이 나옵니다.
이때에는 지게차에서 내리지 않고 출발선에 도착해서 정차 후에 내립니다.
코너에서 정지하는 시간과 정지하지 않는 시간은 대략 10 ~ 15초 차이가 납니다.
코너가 5군데이기 때문에 40초 ~ 1분 정도 차이가 발생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6. 공개문제에 있는 16개의 실격사유가 아니면 감점사항입니다.
안전벨트, 복장, 리프트 및 틸트 사용순서, 틸트 사용 여부 등은 감점 항목에 속합니다.
7. 유튜브로 공부한 응시생은 바로 표시 납니다.
정상적인 진행방향이 아니라 다른 방향으로 진행해서 실격하는 사람을 3번 보았습니다.
2번의 작업구역에서 파렛트를 상차하고 중심부까지 후진한 다음에 +코너에서 좌회전해야 합니다.
여기서 후회전해서 코스이탈로 탈락하는 사람 3명 보았습니다.
작업구역에서 헤매다가 시간초과로 실격하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1번 작업구역(드럼통) 2번 작업구역(파렛트 겹치기)에서 시간을 많이 잡아먹습니다.
2번 작업구역에서 시간초과 방송이 나오고 응시생은 지게차에서 내리고 감독관이 지게차를 운전해서 출발선으로 되돌아옵니다.
8.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시험 불합격 시간초과, 코스이탈 후기 경험담.
❉.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시험 불합격 시간초과 실격. (1차 실격. 실기시험 후기)
❉.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시험 시간초과 실격보다는 60점에 도전. (코너회전. 틸트 사용 여부)
❉.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시험 불합격 코스이탈 실격. (2차 실격. 다른 응시생 실격 이유)
9.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시험 정보.
❉.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시험 일정 (시험 날짜. 시험 시간. 복장. 준비물. 2024년)
❉.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시험 일정 미리 확인하기 (시험 장소. 시험 날짜. 시험 시간)
❉.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시험 접수 방법 (실기 접수 빨리하는 방법. 가상계좌)
❉.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시험 문제 (코스도면. 합격기준. 실격 사항. 감점 항목)
❉.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시험 불합격 실격 사유 및 감점 사항 (틸트. 복장. 실기 채점표. 시간 초과)
❉.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시험 불합격 이후 재시험 날짜는 4주~6주 이후. (실격 포함)
❉.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시험 시험 장소 및 지게차 기종 (자체시험 학원 포함)
❉.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시험 자체 시험장 학원 선택 주의할 점 (선착순. 시험 날짜)
❉.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시험 학원 선택 주의할 점 (지게차 기종. 강사 경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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