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정보./지게차운전기능사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시험 불합격 시간초과 실격사유. (1차 실격. 실기시험 후기)

by abaca 2023. 10. 29.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시험에서 시간초과 실격사유로 불합격한 경험담 및 후기입니다.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시험 시간초과 실격 사항뿐만 아니라 다른 응시자의 실기 실격사유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 시간초과로 실격할 것이라는 것을 예상하고 있었기 때문에 큰 충격은 없었습니다.

 

①. 신분증.
모바일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자 면허증.

 

②. 합격, 불합격 숫자.

합격한 사람 2명은 코너 돌 때 정지 없이 회전해서 4분 이내에 완주했습니다.

 

합격한 사람 1명은 코너 돌 때 정지하고 회전해서 3분 57초에 들어왔습니다.

불합격한 사람 7명은 코너 돌 때 정지하고 회전해서 1~10초 전후 시간초과로 실격했습니다.

 

도착선에 앞바퀴가 한 바퀴 모자라서 시간초과로 실격한 사람도 보았습니다.

시간초과라고 음성으로 나오기 때문에 누구나 시간초과로 실력인지 알 수 있습니다.

 

③. 지게차 실기 시간초과 실격 외 불합격 유형.

실격에는 시간초과 이외에도 실격 항목은 다양합니다.

 

이동시 파렛트 높이(0 ~ 50cm 이상), 드럼통 넘어뜨리거나 파렛트 파손, 파렛트 흰 부분 보이기, 검은 센스 밟기 등 다양합니다.

저의 실기시험 때에는 시간초과 외에는 다른 실격 항목은 없었습니다.

 

④. 코스이탈은 노란색 선을 밟은 것이 아니라, 노란 선 바깥의 검은색 센스입니다.

부산국가자격시험장은 노란색 선을 밟아도 됩니다.

 

노란색 선 바깥 테두리에 있는 검은색 센스를 밟으면 실격입니다.

 

⑤. 복장위반은 실격이 아니라 감점사항입니다.

반팔을 입고 온 응시생이 있었는데 감독관이 감점사항이라고 했습니다.

 

작업복.

상의 : 피부 노출이 되지 않는 긴소매 상의.

(팔토시 허용)

 

하의 : 피부 노출이 되지 않는 긴바지 하의.

(반바지, 7부 바지, 찢어진 청바지, 치마 등 허용 안 됨)

 

작업화.

안전화 및 운동화.

(샌들, 슬리퍼, 굽 높은 신발(하이힐) 등 허용 안 됨)

 

⑥. 부산국가자격시험장은 응시생뿐만 아니라 누구라도 구경할 수 있습니다.

건물 2층이 대기장소입니다.

 

대기를 하면서 창문으로 다른 응시생의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대기를 하다가 전전번호가 시험을 마치면 1층의 대기장소로 내려가면 됩니다.

 

응시생이 아니더라도 시험장 안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실기시험을 치르는 사람은 한번 구경 가는 것도 좋습니다.

 

오른쪽의 빨간색 네모가 있는 곳이 출입문이고 외부에서 구경이 가능합니다.

부산 북구 국가자격시험장

 

⑦. 중장비학원 선택의 중요성을 알 수 있습니다.

A학원에서 배운 학생들이 4분 이내에 완주하면 A학원에서 배운 학생들 대부분 완주합니다.

 

B학원에서 배운 학생들이 시간초과로 실격하면 B학원에서 배운 학생들 대부분 시간초과로 실격합니다.

 

2층에서 드럼통이 있는 작업구간, 파렛트 상차 후 후진 구간, 주행구간, 우회전 코너에서 회전하는 것을 보면 학원별 구별이 가능합니다

 

빨간색 우회전 코너에서 회전하는 것까지 보면 응시생이 3분대로 손쉽게 완주하거나 4분 전후로 아슬아슬하게 도착하는 것까지 미리 알 수 있습니다.

 

⑧. 주의사항 및 실기시험문제, 신분증 확인, 순번 정하기.

입시시간 8:30이면, 실기시험은 9:00입니다.

 

시간별로 30분씩 주의사항을 듣고 실기시험문제를 읽은 시간이 있습니다.

신분증 확인은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모바일신분증 모두 가능합니다.

 

순번 정하기는 1번 경우는 응시생이 모두 동의하면 응시생이 1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2번부터는 안이 보이지 않는 통에 손을 넣어서 번호표를 뽑는 방식입니다.

 

⑨. 지게차 실기 시간초과 실격한 경험담 및 후기.

학원에 6시간 등록해서 실제 지게차 연습을 했습니다.

 

6시간 연습을 마치고 99% 시간초과로 실격될 것 같았습니다.

제가 등록한 학원에서는 작업구역에서 파렛트 상하차만 3시간 연습하고 3시간은 전체 코스 3시간 연습했습니다.

 

전체코스에 적응하는데 3시간만 밖에 없었기 때문에 코너도는 연습이 부족했습니다.

전체코스에서 전진 코너, 후진 코너에서 가장 시간을 많이 잡아먹습니다.

 

코너에서 정지하지 않고 바로 코너를 빠져나가는 것을 연습해야 하는데 연습시간이 부족했습니다.

 

전체코스 3시간 동안 연습했지만 직전 코너, 드럼통에서 파렛트 상하차, 파렛트 포개기, 후진 정지선에서 포크 땅바닥에 닿은 시간을 빼면 코너 도는 연습시간이 부족합니다.

 

5회 정도 시간을 체크했는데 모두 4분에서 +-10초 전후였습니다.

 

시간단축에 대한 노하우는 전혀 알려주지 않았습니다.

강사가 알려주지 않은 것인지, 강사도 모르고 있는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마지막 주행에서는 유튜브에 나오는 노하우 방법을 시도했습니다.

출발선이 지나서 드럼통에 갈 때 포크를 미리 들어 올리는 것도 유튜브를 보고 제가 했습니다.

 

틸트 작동을 생략하거나 조금만 움직이는 것도 하는 것도 유튜브를 보고 제가 했습니다.

틸트 작동은 감점에 해당하고 실격은 아닙니다.

 

직진구간에서 악셀을 밟을 것도 유튜브를 보고 제가 했습니다.

후진구간에서 악셀을 밟을 것도 유튜브를 보고 제가 했습니다.

 

이미 6시간 연습으로 몸에 적응된 상태라서 실기시험 때에는 유튜브에서 배운 대로 하기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연습을 더 하면 새로운 방법으로 적응할 수 있을 것 같았으나 연습시간 6시간이 지난 관계로 더 이상 연습이 불가능했습니다.

 

강사가 감독관 출신이 아니다 보니, 실기시험에 대한 노하우가 전혀 없었습니다.

연습을 계속하면 시간이 단축된다는 뻔한 소리만 했습니다.

 

저의 앞타임 수강생들의 강사는 감독관 출신이었습니다.

저는 FM대로 연습을 했는데 앞의 수강생들은 감점을 감안하고 완주(4분)를 목표로 연습하고 있었습니다.

 

시험관 출신 강사는 60점 목표로 4분 이내 완주하는 것을 가르친다는 느낌이었습니다.

 

저의 강사는 100점 만점에 4분 이내 완주를 목표로 가르치는 것 같았습니다.

6시간 연습으로 100점으로 4분 이내에 완주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실기시험 때, 드럼통에 파렛트를 넣고 출발선으로 후진 중에 시간초과로 실격했습니다.

2~3초 차이입니다.

틸트 1~2번 작동 안 했다면 감점을 먹더라도 시간초과로 실격은 당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저는 중장비학원의 강사가 유튜브에 나오는 영상의 강사보다는 잘 가르친다고 생각했습니다.

 

유튜브에 나오는 방법과 학원 강사의 방법이 다른 경우 더 혼란이 올 것 같아서 유튜브를 시청하지 않고 학원에 등록한 케이스입니다.

 

저의 실수입니다.

학원의 강사에 따라 정말 못 가르치는 강사도 있다는 것을 뒤늦게 알았습니다.

 

검색 사이트에서 "중장비학원 강사"로 검색해 보면 경력무관이고 중장비 자격증만 있으면 강사로 채용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재시험도 걱정입니다.

더 이상 시간을 단축할 곳이 없습니다.

 

작업구간에서는 더 빠르게 하고 싶어도 시간을 줄일 수 있는 곳이 없습니다.

FM대로 배웠고 이미 몸에 적응한 상태입니다.

 

직진구간에서는 악셀을 밟았습니다.

주행구간에서 전진, 후진 코너를 돌 때에도 정지해서 바퀴 중앙을 맞추어서 회전한다고 시간을 많이 잡아먹었습니다.

 

시간 단축이 가능한 곳은 틸트 사용 여부 및 코너 회전 부분입니다.

지게차 실기 재시험에서는 유튜브를 보고 연습해서 실기시험 볼 예정입니다.

 

2번 이상 불합격하면 자체시험장에 있는 학원에서 2 ~ 3시간만 등록해서 주행만 연습할 예정입니다.

 

❉.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시험 시간초과 실격보다는 60점에 도전. (코스 회전. 틸트 사용 여부)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시험 시간초과 실격보다는 60점에 도전. (코스 회전. 틸트 사용 여부)

첫 번째 실기시험 경우 시간초과로 실격이 되었습니다. 파렛트에서 포크를 뺀 이후라서 포크를 내리고 후진만 하며 되는 상황에서 시간초과 방송을 들었습니다. 5초 정도만 더 있었다면 합격인

abaca.tistory.com

❉.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시험 불합격 코스이탈 실격사유 (2차 실격. 다른 응시생 실격 사유)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시험 불합격 코스이탈 실격사유 (2차 실격. 다른 응시생 실격 사유)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시험에서 코스이탈 실격사유로 불합격했습니다. 지게차운전기능사 두 번째 실기에는 코스이탈 실격사유로 불합격했고 어느 정도 예상했던 결과입니다.지게차 1차 실기

abaca.tistory.com

❉.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시험 유튜브로 공부시 체크할 점. (지게차 기종. 코스 회전 방법)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시험 유튜브로 공부시 체크할 점. (지게차 기종. 코스 회전 방법)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시험 연습을 유튜브 공부하시는 분들 경우는 지게차 기종과 코스 회전 방법을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에서 포크 높이와 코스 회전은 지게차의 특

abac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