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착기운전기능사 필기시험 공부 방법입니다.
굴착기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에 자주 출제되는 문제를 정리한 내용입니다.
굴착기(굴삭기) 운전기능사 필기시험을 공부하면서 굴착기 필기 기출문제 1,860문항 중에서 중요한 것만 정리한 노트입니다.
1. 굴착기운전기능사 필기시험 문제는 명칭을 혼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압유(작동유), 기관(엔진), 축압기(어큐뮬레이터), 조속기(거버너), 과급기(터보차이지) 등.
제가 혼용하는 것이 아니라 기출문제에서 혼용한다는 의미입니다.
2. 최소한 "정리노트" 정도는 무조건 외워야 합니다.
"정리노트"는 모두 자주 출제 되는 "필기 기출문제"를 정리한 것입니다.
※. 굴착기 종류.
①. 백호 : 가장 일반적. 지면보다 낮은 곳 굴착.
②. 쇼벨 : 삽. 백호와 반대. 장비보다 높은 곳에 굴착. 산악지역 암반.토사에 적합.
③. 크램쉘 : 조개. 수직으로 굴토하거나 배수구 굴착
④. 브레이커 : 콘크리트. 암반. 아스팔트 파괴 및 파일 박기.
⑤. 그래플 : 그랩 잡다(집게) 원기둥 형태의 전신주나 원목을 꼭 쥐어서 운반/하역.
⑥. 이젝터 : 뱉는다. 점토등을 밀어내는 이젝터가 버킷에 내장.
⑦. 파일드라이버 : 드라이버 형태로 파일을 박는데 적합.
⑧. 어서오거 : 나서 송곳 형태.
⑨. 크러셔 : 집게 가위 형태로 건물 처거 해체 작업.
※. 굴착기 장치.
①. 무한궤도식 (크롤러형) : 습지. 모래. 2km 이상 이동시 트레일러 탑재하여 이동.
②. 타이어식 (휠형) : 기동성 좋고 변속이 용이. 원거리 자력 이동이 가능.
※. 굴착기 구조. 풋핀. (붐과 상부회전체을 연결). 센터 조인트.(상부회전체와 하부주행체를 연결)
①. 작업장치 : 붐. 암. 링커. 버킷.
②. 상부회전체 : 밸러스웨어트.
③. 하부주행체 : 트랙. 트랙프레임. 상부롤러. 하부롤러. 아이들러. 리코일 스프링. 균형스프링. 스프로킷. 주행 모터.
④. 트랙의 구성품 : 트랙 슈. 슈 볼트. 링크. 핀. 부싱. 터스트 실.
※. 붐 종류 : 원피스. 투피스(깊이 조절 가능). 로터리(회전가능). 오프셋(좌우 각각 60회전)
※. 붐 경우 유압실런더 배관 파손. 유압 내부유출. 스풀에서 누출시 "자연하가량"이 많아진다.
※. 붐 레버를 계속 당기고 있으면 "릴리프 밸브"와 "시트" 손상.
※. 붐-암 간 각도는 80~110도 사이에 굴착력이 최대.
※. 붐-암 경우 펌프 토출량이 부족시 멈춤 현상발생.
※. 굴착기 규격은 버킷이 1회 산적용량으로 표시. (m3=세제곱미터)
※. 버킷투스는 1/3 마모시 교환.
※. 경사지 조성. 도로. 하천공사와 정지 작업에서는 "슬로프 피니시드 버싯" 사용.
※. 퀵커플러 : 버킷의 신속한 분리/결합을 하기 위한 장치. 장금장치 해제시 경보음 발생. 반드시 이중 잠금장치로 설치.
※. 선회장치 : 스위모터. 피니언. 링기어. 스윙볼레이스
※. 센터 조인트 : 상부회전체와 중심부에 설치. 회전시 오일관로가 꼬이지 않고 유압유를 하부주행체에 원할히 공급하는 역활.
※. 아이들러 : 장력조정. 방향유도.
※. 상부롤러 : 트랙 처짐 방지. 트랙 지지.
※. 스프로킷 : 트랙 장력 이완. 과대시 이상 마모.
※. 하부롤러 : 트랙 전체 무게를 지지. 하부롤러 교환시에는 트랙을 분리 필요가 없음. (상부롤러가 트랙 지지하기 때문) (트랙 마모역할 X)
※. 마스트 핀 : 트랙을 쉽게 분리하는 역활.
※. 아이들러와 스프로킷을 일치시키는 장치는 브래킷 옆의 쐐시(심Shim).
※. 트랙의 정상 장력은 25~30m.
※. 트랙슈의 정상 처짐은 30~40mm.
※. 주행시 버킷의 높이는 30~50cm.
※. 트랙의 장력 조절 방법.
①. "장력조정 실러더"에 "그리스"를 주입.
②. "트랙 어저스터" 나사로 아이들러를 전후진 시켜 조정하는 기계식.
※. 슈와 링크는 마모시 용접하여 재사용 가능.
※. 부싱은 소모품으로 마멸시 용접하여 재사용 불가능.
※. 동력전달 순서 :펌프 ->컨크로밸브->센터조인트->주행모터->트랙
※. 트레일러 상차시 경사대에는 10~15도. 작업장치가 차량의 뒷쪽에 위치.
※. 선회 고정 장치(swing lock system) : 주행할 때나 트레일러로 굴삭기를 운반할 때. 상부 회전체와 하부 주행체를 고정해 주는 장치.
※. 타이어식 굴착기는 "아웃 트리거"를 받치고 작업한다. (선체 고정 - 거미발 같이 생긴 것)
※. 한쪽 트랙을 들때, 붐과 암으리 각도는 90~110도.
※. 암석. 토사 평탄 작업시 선회관성을 이용하면 안됨.
※. 작업시 실린터 행정의 끝에 약간의 여유를 남기도록 한다. (릴리프 벨프. 시트 손상)
※. 타이어식 굴착기는 평탄지에서 좌우 25도 기울려도 넘어지지 않아야 한다.
"지게차 합격" & "지게차와 함께 공부" 하는 사람은 지게차와 동일하니, 아래는 볼 필요가 없습니다.
※. 디젤 기관 연소 4단계.
①. 착화 지연기간.
②. 화염 전파기간.
③. 직접 연소기간.
④. 후기 연소기간.
※. 디젤 기관 행정 순서 : 흡입->압축(동력)->폭발->배기
※. 디젤 기관의 장점.
①. 열효율이 가솔린 보다 좋다.
②. 압축비가 가솔린 보다 높다.
③. 연료 소비량이 가솔린 보다 적다.
④. 인화점이 높은 경유를 사용하므로 가솔린 보다 안전하다.
※. 디젤 기관의 연료의 구비조건.
①. 세탄가가 높고 착화점이 낮은 것.
②. 착화가 용이할 것.
③. 비중.
④. 카본의 발생이 적을 것. 등등
※. 디젤 기관 단실식 : ◐직접분사실
①. 장점 :구조가 간단하므로 열효율이 높고 연료 소비율이 작다. 노즐 압력이 높고, 기관 시동이 쉽고, 냉각 손실도 적다.
②. 단점. : 노즐 수명이 짧고. 노크 발생이 쉽다.
※. 디젤 기관 냉각 방식 : ◐자연 순환식, ◐강제 순환식, ◐압력 순환식, ◐밀봉 압력식.
※. 디젤 기관에만 있는 ◐예열 플러그o / ◐ (가솔린 엔진에 있음)
※. 디젤 기관의 연료공급펌프를 구동시키는 것은 ◐연료분사펌프 내의 캠측이다.
※. 디젤 기관의 연료분사펌프에 연료를 보내거나 공기를 빼는 작업을 할때 ◐프라이밍 펌프가 필요하다.
※. 디젤 기관의 연료분사노즐에서 윤활은 ◐경유를 사용한다.
※. 디젤 기관의 연료분사 3대 요소 : 관통력. 무화. 분포.
※. 디젤 기관에서 사용하는 분사노즐 종류.
①. 홀(hole)형.
②. 핀틀(pintle)형.
③. 스로틀(throttle)형,
※. 커먼 레일 디젤기관 연료장치 구성품.
①. 커먼 레일.
②. 고압펌프.
③. 인젝터.
※. 조속기(거버너) : 엔진의 회전 속도나 부하변동에 따라 자동적 연료 분사량 조절. (분사펌프에 부착되어 있음, 타이머)
※. 타이머의 : 분사시기 조절
※. 프라이밍 펌프 : 디젤 기관의 연료분사펌프에 ◐연료를 보내거나 ◐공기를 빼는 작업.
※. 노킹 방지 방법.
①. 세탄가가 높은 연료를 사용한다.
②. 연료의 착화점이 낮은 것을 사용한다.
※. 밸브 오버랩 : 흡.배기 밸브가 동시에 열리는 구간이며, 체척효율증가로 기관 출력증대가 됨,
※. 블로 다운 : 폭발행정 말기에 배기밸브가 열리면서 연소가스가 자체 압력으로 배출되는 현상.
※. 블로 바이 : 압축 및 폭발 행정에서 가스가 피스톤과 실러더 사이로 누출되는 현상.
※. 블로 백 : 압축 및 폭발 행정에서 가스가 밸브와 밸브 시트 사이로 누출되는 현상.
※. 피스톤 간극을 두는 이유는 ◐열팽창을 고려할려고.
※. 피스톤 간극이 클때의 현상.
①. 블로 바이 현상 발생. (실린더와 피스톤 사이로 압축,폭팔 가스가 새는 것. (부식 발생))
②. 슬랩 현상 : 실린더와 피스톤 간격이 클때, 피스톤이 실린더 벽을 때리는 현상. (소음 및 소결, 마모)
※. 밸브 간격이 너무 클때.
①. 밸브가 늦게 열리고 일찍 닫힌다.
②. 정상온도에서 밸브가 완전히 개방되지 않는다.
③. 흡입량 부족. 배기 불충분으로 엔진과열.
④. 소음.
⑤. 밸브기구에 충격.
※. 밸브 간격이 너무 작을 때.
①. 밸브가 일찍 열리고 늦게 닫힌다.
②. 엔진 출력 감소.
③. 역화 및 실화 발생.
※. 피스톤 링의 3대 작용. (압력링 2개. 오일링1개)
①. 기밀 유지 작용(밀봉작업)
②. 오일 제어 작용(실린더 벽의 오일 긁어내리기 작용)
③. 열전도 작용(냉각작용)
※. 크랭크 축 구성부품.
①. 메인저널.
②. 크랭크 핀.
③. 크랭크 암.
④. 평형추.
※. 기관 온도계의 온도는 ◐냉각수 온도를 표시한다.
※. ◐크랭크축에 의해 ◐발전기가 구동되고, 엔진의 ◐플라이휠에 의해 ◐유압펌프가 구동됨.
※. 라디에이터 캡은 비등점을 높여 냉각효율을 증대시킨다.
※. 라디에이터 캡은 냉각수에 압력을 주어 비등점(끊은 점)을 높여서 냉각 성능을 향상.
※. 라디에이터 캡이 닫힌 채 고장나면 압력이 높아지고 엔진이 과열되는 고장남.
※. 라디에이터 캡에 설치되어 있는 밸브 2개.
①. 압력밸브 : 냉각 장치내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 (오버히트 방지)
②. 진공밸브 : 냉각수 온도가 저하되면 내부이 부압되어 진공밸브가 열러서 라이에이터 내의 압력과 동일하게 만듬. (코어 파손 방지)
※. 전동기 및 원동기 -> 유압펌프(기계적 에너지 -> 유압 에너지.) -> 유압 액츄에이터(유압 에너지 -> 기계적 에너지.) -> 유압 제어부 (유압제어, 유량제어, 방향제어)
※. 유압장치.
①. 오일은 비압축성.
②. 파스칼의 원리.
③. 유체에너지를 기계에너지로 변환.
※. 폐입현상
①. 토출된 유체 일부를 흡입구로 되돌리는 현상.
②. 발생시 축동력이 증가함.
※. 유압 액츄에이터(구동부) - 유체 에너지를 이용해서 기계적 에너지로 바꿈 (직선운동(실린더)이나 회전운동(모터)을 한다.)
※. 유압 실린더 : 유압을 직선운동으로 변화 시킴.
※. 지지방식 : ①. 푸트형 ②플랜지형 ③.트러니언형.
※. 유압 모터 : 유압을 회전운동으로 변화 시킴.
(1)장점.
①. 무단변속 쉽다.
②. 정회전/역회전 가능.
③. 소형 경량으로 큰 출력을 낼수 있다.
④. 속도나 방향제어 쉽다
⑤. 비압축성 유체로서 응답성이 우수.
⑥. 내폭성이 좋다.
⑦. 전동모터에 비하여 쉽게 급속 정지를 시켜도 과부하가 걸리지 않는다.
⑧. 릴리프밸브를 달면 기구적 손상을 주지않고 급정지 시킬 수 있다.
⑨. 과부하에 대한 안전장치나 브레이크가 용이하다.
(2)단점.
①. 작동유의 점도 변화에 따로 유압모터 사용에 제한.
②. 작동유는 인화/산화하기 쉽다.
③. 먼지나 공기 유입시 기능 하락.
④. 효율이 낮다.
⑤. 누설.
⑥. 온도 영향을 받음.
※. 유압 펌프 종류 : 기어식, 베인식, 로터리식, 플런저식 (피스톤 펌프) 4종류.
①. 기어 펌프 : 기어 2개가 맞물림 (구조 간단, 가격 저렴, 수명이 짧음, 소음, 진동이 큼. 흡입력은 크나 효율인 낮다. 정형, 폐쇄작용시 기포 발생, 폐입현상.
②. 베인 펌프 : 펌프 안에 ◐편심 로터 같은 날개가 돌아감. (구조 간단. 소음 적음, 수명이 김, 자체 보상, 압력이 낮음, 중장비 많이 사용)
③. 로터리 펌프 : 회전 (이너로터, 아웃로터)
④. 플런저식 펌프 : 왕복 피스톤이 왔다갔다하면서 유체를 보내는 방식 (구조 복잡. 압력이 높음, 고효율, 수명이 김. 거의 사용 안함, 부정형)
※. 베인 펌프 구성요소.
①. 베인.
②. 로터.
③. 캠링.
④. 회전자.
(1). 압력제어밸브 (크기)
①. 릴리프 밸브 : 회로 내 최고 압력 설정, 설정 값에 도달하면 작동유를 탱크로 복귀 시켜 압력제어, (펌프와 제어 밸브 사이)
②. 리듀싱 밸브 : 유압회로 입구 압력을 감압해서 엑추에이터 작동순서 제어. 분기회로에서 2차측 압력을 낮게 유지하는 곳에 사용.
③. 스퀀스 밸브 : 2개 이상 분기회로에서 유압회로의 압력에 의해 유압 엑추에이터 작동 순서를 제어.
④. 언로드 밸브 : 회로 내 압력이 설정값에 도달하면 전 유량을 저장 탱크로 리턴으로 동력 절감. 유압펌프 무부하 상태.
⑤. 카운트 밸런스 밸브 : 실린더가 중력으로 인하여 제어속도 이상으로 낙하는 것을 방지함. 배기압력 유지
(2). 유량제어밸브 (속도)
①. 니들 밸브 : 내경이 작은 파이프에서 미세한 유량 제어.
②. 스로틀 밸브 : 오일이 통과하는 관로를 줄여 유량 제어.
③. 압력보상 유량제어밸브 : 항상 일정한 유량을 보낸다.
④. 분류밸브 : 유량을 제어하고 유량을 분배한다.
⑤. 오리피스 밸브 : 온도변화 점도 변화에 따른 무관한 곳에 사용 밸브.
(3). 방향제어밸브 (방향)
①. 체크 밸브 : 유량은 한쪽 방향으로만 흐르게 해서 ◐역류 방지하고 ◐잔류압력 유지.
②. 셔틀 밸브 : 2개 이상의 입구+1개의 출구로 저압은 통제/고압은 통과.
③. 스풀 밸브 : 원통형 슬리브 면에 내접하여 ◐축방향으로 이동하여 유압류의 흐름 변경함. (◐유량 조절 가능)
④. 디셀레이션 밸브(감속 밸브) : 유로를 서서히 개폐해 액추에이터 발진, 정지, 감속변환등을 충격없이 행하는 밸브.
※. 과급기(터보 차이지) : 엔진 오일로 급유.
※. 과급기에서 디퓨저(diffuser)는 공기의 속도 에너지를 압력에너지로 변환시킨다.
※. 딜리버리 밸브 : 역류방지, 후적방지, 잔압유지
※. 어큐뮬레이터(축압기) : 유압저장, 에너지 축척, 압력보상, 맥동감소, 충격흡수, 고무에 ◐질소 주입.
※. 속도제어회로.
①. 미터인 : 유압실린더에서 유압되는 작동유를 조절.
②. 동기회로 : 많은 실런더 모터를 동시에 같은 속도로 작동시킬 때 사용하는 회로.
③. 차동회로 : 피스톤 양쪽이 받는 힘 차이를 이용하는 회로.
④. 감속회로 : 빠른 변환동작을 완화해 원활히 정지시키는 회로.
⑤. 미터아웃 : 유입실린더에서 나오는 작동유를 조절.
⑥. 블리드 오프 : 유량제어밸브와 실린더가 병렬로 연결. 유압 실린더에 공급되는 작동유외의 작동유를 탱크로 복귀시키는 회로.
※. 작동유 특징.
(1) 작동유의 점도가 지나칠 때.
①. 동력 손실이 증가하므로 기계효율이 떨어진다.
③. 유동저항이 증대하고, 압력손실이 증가한다.
③. 유압작용이 활발하지 못하게 된다.
④. 내부마찰이 증가하고, 유압이 상승.
(1) 작동유의 점도가 너무 작을 때.
①. 펌프의 효율이 떨어진다.
②. 계통(회로)내의 압력저하
③. 각 운동부분의 마모가 심해진다.
④. 내부누설 및 외부누설이 증대된다.
※. 유압 탱크 : 격판에 의한 기포 분리 및 제거, 저장, 열을 발산, 스트레이너 설치로 불순물 혼입방지, 공기제거, 응축수 제거, 오염물질 침점
※. 유압 탱크 구성품.
①. 주유구 .
②. 드레인 플러그. (배출구)
③. 배플. (간막이)
④. 스트레이너. (거름망)
⑤. 유면계.
※. 작동유 구비조건.
①. 인화점 및 발화점이 높을 것.
②. 윤활성과 방청성.
③. 점도지수 클것. (점도 변화가 적다).
④. 밀도(비중)가 작을 것.
※. 작동유 기능.
①. 동력전달.
②. 밀봉작업.
③. 열 흡수.
④. 마모 방지.
※. 유압장치에서 피스톤 로드에 있는 먼지 또는 오염물질은 실리더 내로 혼입하는 것은 방지하는 것은 ◐더스트 실 이다.
※. 캐비테이션(공동현상) : ◐유압회로내 기포(공기)발생. ◐필터의 여과 입도수가 높을 때 발생. ◐유압 장치 내에 국부적인 높은 압력과 소음진동이 발생하는 현상.
※. 채터링 현상 : 릴리프 밸브 스프링 장력 약화 및 압력차이로 볼이 밸브 시트에 때려 소음을 내는 현상.
※. 서지 압력 : 과도적으로 발생하는 이상 압력 최대값.
※. 베이퍼 록 : 브레이크 회로내의 압력이 낮아지면서 브레이크 오일이 기화되어 생기는 것. 오일이 비등점 저하, 오일의 압력전달 작용을 방해하는 현상.
※. 페이드 현상 : 브레이크를 연속하여 자주 사용하면 브레이크 드럼이 과열되어 마찰계수가 떨어져 브레이크가 잘 듣지 안는 현상.
※. 윤활유 구비조건.
①. 점도지수 클것.(점도 변화가 적다)
②. 인화점 및 착화점 높을 것.
③. 응고점 낮을 것.
④. 기포 및 카본 발생 낮을 것.
※. 윤활유 기능 : ①마찰 및 마멸 방지. ②기밀 작용. ③냉각 작용. ④방청 작용. ⑤세척 작용 ⑥응력 분산 작용.
※. 윤활장치에서 ①스트레이너(거름망)는 유체의 고형물, 불순물을 제거한다.
※. 윤활유에 연료유 유입시 ◐붉은색.
※. 작동유 첨가제.
①. 소포제.
②. 방청제.
③. 산화방지제.
④. 점도지수향상제.
⑤. 유성향상제. (금속표면에 물리화학적으로 흡착되어 윤활적용을 하도록 해서 마찰계수을 작게 해주는 작용을 한다)
⑥. 유동점강화제. (0도 이하 환경에서 유동성을 보장)
※. 작동유 온도에 따른 점도변화 정도를 표시한 것 : ◐점도지수
※. 작동유 점도는 점성계수를 밀도로 나눈 값.
※. 작동유내에 공기 혼입시 발생하는 현상 :
①. 숨돌리기 현상 : 유압이 낮고 작동유의 공급량이 부족할 때, 작동 시간의 지역과 작동유의 공급 부족으로 ◐서지 압력 발생.
②. 열화현상 : 유압회로에 공기가 유입되면 압축되어서 작동유의 온도가 상승.
③. 공동현상(캐비테이션) : 유압 장치 내에 국부적인 높은 압력과 소음진동이 발생하는 현상. 유압회로내 기포(공기)발생 및 필터의 여과 입도수가 높을 때 발생.
※. 엔진 오일에 ◐냉각수 유입시 ◐백색 (우유색).
※. 엔진 오일 종류 : 봄,가을 SAE30 / 여름 SAE 40 / 겨울 SAE20
※. 계기판을 통행서 엔지오일의 순환상태를 알수 있는 것은 ◐오일 압력계이다.
※. 유압계통 수리때마다 교환해주는 것은 ◐샤프트 실이다.
※. 유압회로의 압력을 정검하는 위치는 ◐유압 펌프에서 컨트롤 밸브사이 이다
※. 유압 실린더의 종류.
①. 단동 실린더.
②. 복동 실린더.
③. 다단실린더.
※. 유성기어 주요부품.
①선기어.
②링기어.
②유성기어.
④유성캐리어
※. 전기장치 회로에 사용하는 퓨즈의 재질로 적당한 것 ◐납과 주석 합금 이다.
※. 디젤기관 압축열 온도 : 450도~600도
※. 유압회로의 유동유 온도 : 40도~60도
※. 냉각수 온도 : 75도~95도
※. 파스카의 원리 : 압력은 모든 방향에서 같다. 압력은 면에 대해서 직각으로 작용한다.
※. 베르누이 원리 : 토출량 (GPM 분당 토출하는 양)
※. 플레밍의 왼손법칙(전동기 원리) /플레밍의 오른손법칙(발전기 원리)
※. 윤활방식에 따른 종류.
①. 비산식 : 오일 펌프가 없다. 커넥팅 로드 끝에 오일 디퍼(버킷)가 오일을 퍼오려 비산시킴, 소형기관에 사용.
②. 압송식 : 오일 펌프로 오일팬에 있는 오일을 각 윤할 부분에 압송 시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
③. 비산압송식 : 오일 펌프(크랙크 축 베어링, 캠 축 베어링, 밸브 기구등등), 오일 디퍼 (실린더, 피스톤)
※. 여과방식에 따른 종류.
①. 전류식 : 오일 펌프에서 공급된 오일을 모두 여과해서 윤활부에 공급.
②. 분류식 : 오일 펌프에서 공급된 오일의 일부는 여과되지 않는 상태에서 윤활부 공급 + 나머지 오일은 여과해서 오일팬으로 돌려보낸다.
③. 산트식 : 오일 펌프에서 공급된 오일의 일부는 여과되지 않는 상태에서 윤활부 공급 + 나머지 오일도 여과해서 윤활부에 공급.
※. 기관의 동력이 바퀴까지 순서 : 기관 ->클런치->변속기-드라이브 라인->종감속장치 및 차동장치->바퀴
※. 드라이브 라인 구성품.
①. 슬립이음 : 길이 변화에 대응.
②. 자재이음 : 각도 변화에 대응.
③. 추진축.
※. 종감속장치 : ①구동 피니언. ②링기어
①. 스파이럴 베벨기어 : 구동 피니언의 중심과 링 기어의 중심을 일치 시킨 것.
②. 하이포이드 기어 : 구동 피니언의 중심이 링 기어 중심보다 낮게 편심되게 시킨 것.
※. 차동장치 : 차량이 회전할때, 회전 속도를 바꾸어서 양쪽 바퀴에 균등한 토크을 전달하여 원할한 주행.
※. 기관 시동시 전류 흐름 : 축전지->계자 코일->브러시->정류자->전기자 코일
①. 계자 코일 : 전류가 흐르면 계자 철심을 회전시켜 토그를 발생 (계자철심은 자석임 됨)
②. 브러시 : 정류자와 접촉되어 전기자 코일에 전류를 유출입시킴.
③. 정류자 : 브러시에서 공급되는 전류를 일정한 방향으로 흐르게 함.
④. 전기자 코일 : 전자력에 의해서 전기자를 회전시키는 역활.
⑤. 전기자 : 전기자 철심, 전기자 코일, 축 및 정류자로 구성되어 있음.
※. 전류의 3대 작용 : 발열작용, 자기작용(발전기), 화학작용.
※. 교류 발전기의 구조.
①. 스테이터 : 고정 부분을 스테이터 코어 및 코일로 구성되어 3상 교류가 유기된다.
②. 로터 : 로터 코어, 로터 코일 및 슬립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회전해서 자속을 형성한다.
③. 슬립링 : 브러시와 접촉되어 축전기의 축전지의 여자 전류(자속을 만들기 위한 전류)를 로터 코일에 공급.
④. 브러시 : 축전지 전류를 로터 코일에 공급.
※. 교류 발전기에서 교류를 ◐정류하여 직류로 바꾸고, ◐역류를 방지하는 것 : 다이오드 6개.
※. 교류 발전기에서 필요한 조정기 : ◐전압 조정기(블러시에 내장) (직류발전기에도 있음)
※. 전압 조정기 종류.
①. 접점식
②. 카본파일식
③. 트랜지스터식
※. 교류 발전기에서 전기를 발생시키는 구성품 : ◐스테이터 코일
※. 직류 발전기에서 전기자는 전기를 발생시킨다.
※. 직류 발전기에서 브러시와 접촉하여 전기자권선에 유도되는 교류기전력을 정류해서 직류로 만드는 부분은◐정류자 이다.
※. 전동기의 종류
①. 직권식 : 전기자 코일과 계자 코일이 직렬. (기동 전동기에 사용)
②. 분권식 : 전기자 코일과 계자 코일이 병렬. (전동 팬 모터에 사용)
③. 복권식 : 전기자 코일과 계자 코일이 직병렬. (와이퍼 모터)
※. 건설기계에서는 ◐직권식 전동기를 ◐시동 전동기로 사용한다.
※. 기동 전동기 동력전달 방식.
①. 밴딕스 : 피니언의 관성과 전동기의 고속 회전을 이용.
②. 피니언 섭동 : 솔레노이드의 전자력 이용.
③. 전기자 섭동 : 자력선이 가까운 거리를 통과하려는 성질을 이용.
※. 기동 전동기의 시험 항목.
①. 무부하 시험 : 전류와 회전수를 정검.
②. 회전력 시험 : 기동 전동기의 정지 회전력을 측정.
③. 저항 시험 : 정지 회전력의 부하 사태에서 측정.
※. 트랜지스터의 회로작용은 ◐증폭회로. ◐지연회로. ◐스위치 회로 등이 있다.
※. 전조등은 ◐복선식(+-를 동시에 사용)을 사용하며 ◐병렬로 연결.
※. 실드빔 전조등은 불활성 가스로 봉입되어 있음. 렌즈/반사경/필라멘트가 모두 일체형.
※. 세미 실드빔 전조등은 렌즈/반사경 일체형이지만 필라멘트는 교환가능.
※. 축전지 충전 방식.
①. 정 전류 : 시작부터 끝까지 일정한 전류으로 충전함. (일반적 방법) (충전 전류는 배터리 용량의 10%)
②. 정 전압 : 시작부터 끝까지 일정한 전압으로 충전함. 초기에 많은 전류가 충정됨. (수명이 단축)
③. 단별 전류 : 정 정류 방식의 일종으로 충전중 전류를 단계적으로 감소 시키는 법.
④. 급속 충전 : 짧은 시간만 충전. 충전 전류는 ◐급속배터리 용량의 50%정도. ◐전해질 온도 45℃이하 . (수명이 단축)
※. 축전지의 전해액이 빨리 줄어드는 이유 : ①케이스 파손. ②과충전. ③전압 조정기 불량.
※. 축전지가 과충전인 경우 : ①전해액이 갈색. ②전해액이 빨리 줄어든다. ③양극판 격자가 산화. ④양극 단자쪽 셀커버가 부풀게 된다,
※. 축전지의 용량은 ①셀당 극판의 수. ②극판의 크기. ③전해액의 양에 의해 결정된다.
※. 축전지가 충전이 되지 않는 원인 : ①레귤레이터 고장. ②발전기 고장. ③기타 접속 불량.
※. 축전지(전해액)은 온도가 올라가면 비중(밀도)은 내려가고, 온도가 낮아지면 비중(밀도)은 올라가고 배터리 전압과 용량이 감소하게 됩니다.
※. 축전지 교환순서 : 탈거시 ◐접지단자(-) 제거후 ◐(+) 제거. <-> 조립은 역순.
※. 축전지 케이스와 커버 세척은 ◐소다와 물을 사용한다.
※. 축전지 충전 중에서는 물의 전기 분해가 일어나 ◐(+ 적색)산소 가스◐(- 흑색)수소 가스(폭발성 가스)와 가 발생한다. 화기를 가까이 하면 폭발할 가능성이 있다.
※. 축전지 ◐양극 단자의 직경이 ◐음극 단자의 직경보다 "크다".
※. 방전종지전압.
①. 어떤 전압 이하로 방전될 경우 방전을 멈추는 전압.
②. 셀당 방전 종지전압은 1.7~1.8V (셀다 기전력은 2.1V)
※. 방전.
①. 양극(과산화납). 음극(해면상납)이 모두 황산납으로 된다.
②. 전해질인 묽은 황산은 물이 생성되어 밀도(비중)가 낮아진다.
※. 충전.
①. 황산납에서 양극(과산화납). 음극(해면상납)이 된다.
②. 전해액의 농도가 증가하여 비중이 높아진다. (전해액 중의 물도 +산소와 -수소로 분해된다. 이렇게 분해된 황산기와 수소가 결합하여 황산을 만들어서 비중이 높아진다.)
※. 자기방전.
①. 온도가 높을수록 자기방전량이 증가한다. (대개 25도 까지는 직선적으로 증가하고 온도가 그 이상이 되면 가속적으로 증가.)
②. 비중이 높을수록 자기방전량이 증가한다.
③. 극판의 황산납화.
④. 미세 단락.
※. 축전지 온도 상승.
①. 비중은 내려간다.
②. 전류가 커진다.
③. 용량이 올라간다.
④. 전압이 올라간다.
※. 축전지 온도 하강.
①. 비중은 상승간다.
②. 전류가 작아진다.
③. 용량이 저하한다.
④. 전압이 저하간다.
※. 전해액의 온도가 높아지면 배터리 비중은 분자 운동이 활발하여 낮아지고, 전해액의 온도가 낮아지면 비중은 분자 운동이 둔화되어 배터리의 비중은 높아진다.
※. 차량 번호판 색상.
①. 자가용 (녹색/흰색) 1001~4999
②. 영업용 (주황/흰색) 5001~8999
③. 관용 (흰색/) : 9001~ 9999
※. 건설기계사업 종류.
①. 건설기계매매업
②. 건설기계대여업
③. 건설기계폐기업
④. 건설기계정비업
※. 건설기계 기종별 기호표시.
①. 01 불도저, 02 굴삭기, 03 로더, 04 지게차 05, 스크레이퍼
②. 06 덤프트럭, 07 기중기, 08 모터 그레이더, 09 롤러, 10, 노상안정기
③. 27종 (26종 및 특수건설기계)
※. 건설기계 등록은 취득일로 부터 ◐2개월 이내에 시,도시사에게 신청.
※. 건설기계 등록 변경은 ◐30일 이내에 신도시에게 신고.
※. 건설기계 등록말소의 신청기간 : 수출, 폐기, 연구목적 ◐30일 이내 / 도난 ◐2개월 이내.
※. 건설기계 구조변경 검사신청은 변경한 날로 부터 ◐20일 이내에 하여야 한다.
※. 미등록 건설기계의 임시운행
-. 연구 목적으로 가는 경우 (3년 이내)
-. 임시 운행기간은 15일 이내.
※. 안정점검의 종류 : 정기점검, 수시점검, 특별정검, 일상점검
※. 건설기계 검사 종류: 정기검사, 수시검사, 구조변경검사, 출장검사
※. 정기검사는 유효기간 만료일전후 ◐31일 이내.
※. 정기검사을 연기할 경우 그 기간은 ◐6개월 이내로 한다.
※. 정기검사 신청을 받은 시,도시자 또는 검사대행자는 ◐5일이내 검사 장소를 정하여 신청인에게 통지.
※. 검사만료일 (유효기간만료일 31일 후)로부터 30일까지는 4만원 / 30일 이후부터는 3일 초과시마다 2만원씩 추가되어 최고 60만원까지 부과됨.
※. 정기검사 유효기간 : 타워크레인 6개월 / 기중기 1년 / 굴착기(타) 1년 ~~~ 로더(타) 2년 / 지게차(1톤이상) 2년 = 20년 이후 1년.
※. 건설기계 면허 정지.
①. 고의 또는 과실 가스공급 시설 : 180일.
②. 음주 60일 / 사망 45일(72시간 이내) / 중상 15일(3주 이상) / 경상 5일 / 재산금액 10만원 1일.(90일을 넘지 못함)
※. 건설기계 면허 취소. (고의 또는 과실로 중대한 사고를 일으킨 때.)
①. 고의로 인명피해(사망·중상·경상등을 말한다)를 입힌 때.
②. 과실로 3명이상을 사망하게 한 때.
③. 과실로 7명이상에게 중상을 입힌 때.
④. 과실로 19명이상에게 경상을 입힌 때.
※. 건설기계 정비업 등록 구분.
①. 종합건설 기계정비업.
②. 부분건설 기계정비업.
③. 전문건설 기계정비업.
※. 출장검사
①. 너비 2.5m 초과.
②. 자체중량 40t 초과 / 축하중 10t초과.
③. 최고 속도 35km 미만.
④. 도서지역.
※. 방향 지시등 : 고속도로(100m) / 일반도로(30m)
※. 면허취소 점수 : 1년 121, 2년201, 3년 271
※. 건설기계 속도 (4차선 고속도로) : 최저 50km / 최고 80km
※. 주정차 금지 : 교차로, 횡단보도, 건널목 / 교차로 가장자리, 도로의 모퉁이 5m / 소방관련 시설 5m / 건널목 및 횡단보도 부터 10m / 안전지대 10m
※. 앞지르기 금지 : 교차로, 터널, 교량위, 경사로 정상 부근.
※. 황생등화 점멸 : 주의해서 진행.
※. 적색등화 점멸 : 일시 정지 후 진행.
※. 교통안전 표지.
①보조표시. ②노면표시. ③주의표시. ④지시표시. ⑤규제표시.
※. 산업안전보건표지.
①안내(녹색). ②경고표지(노란색). ③금지(빨간색). ④지시표시(파란색)
※. 장갑을 착용하지 않는 작업 : ①해머 작업. ②드릴 작업. ③연삭 작업. ④정밀기계 작업
※. 화재 종류. (ABC소화기는 ABC 화재에 모두 사용가능 함.)
-. A(일반) : 포말
-. B(오일) : 분말, 탄산가스
-. C(전기) : 이산화탄소
-. D(금속) : 건조사
※. 아세틸렌 용접시 용기 및 도관 색상.
①. 산소 : 용기(녹색), 도관(녹색)
②. 아세틸렌 : 용기(노란색), 도관(빨간색)
※. 가스용법 : 산소용기는 40도 이하 보관.
※. 아세틸렌 용접 장단점.
①. 가스용접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얇은 금속 용접도 가능해 응용 범위가 넓습니다.
②. 전기를 이용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용접이 가능합니다.
③. 운반에 용이하며 설치비용이 낮습니다.
④. 아크용접에 비해 유해한 광선의 발생이 낮다
①. 아크 용접에 비해 불꽃의 온도가 낮아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②. 열집중력이 다소 떨어지기 때문에용접이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③. 가스를 이용해 작업을 하기 때문에폭발의 위험성이 큽니다.
④. 용접변형 가능성이 높습니다.
※. 도시가스사업법 압력구분.
①. 저압(황색) : 0.1MPa 미만
②. 중압(적색) : 0.1MPa~1MPa
③. 고압(적색) : 1MPa~
※. 일반 도시가스 배관을 매설시 지면과 도시가스 배관 상부와의 최소 이격 거리.
①. 공동주택 : 0.6m
②. 폭 4미터 미만 도로 : 0.6m
③. 폭 4미터 이상 도로 : 1m
④. 폭 8미터 이상 도로 : 1.2m
※. 배전전압.
◐. 22.9㎸. (애자 3개)
❉. 굴착기운전기능사 필기시험 공부 방법. (공부했던 오답 노트. 굴삭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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