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시험 공부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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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명칭을 혼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압유(작동유), 기관(엔진), 축압기(어큐뮬레이터), 조속기(거버너), 과급기(터보차이지) 등.
제가 혼용하는 것이 아니라 기출문제에서 혼용한다는 의미입니다.
※. 디젤 기관 연소 4단계.
①. 착화 지연기간.
②. 화염 전파기간.
③. 직접 연소기간.
④. 후기 연소기간.
※. 디젤 기관 행정 순서 : 흡입->압축(동력)->폭발->배기
※. 디젤 기관의 장점.
①. 열효율이 가솔린 보다 좋다.
②. 압축비가 가솔린 보다 높다.
③. 연료 소비량이 가솔린 보다 적다.
④. 인화점이 높은 경유를 사용하므로 가솔린 보다 안전하다.
※. 디젤 기관의 연료의 구비조건.
①. 세탄가가 높고 착화점이 낮은 것.
②. 착화가 용이할 것.
③. 비중
④. 카본의 발생이 적을 것. 등등
※. 디젤 기관 단실식 : ◐직접분사실
①. 장점 : 구조가 간단하므로 열효율이 높고 연료 소비율이 작다. 기관 시동이 쉽고, 냉각 손실도 적다.
②. 단점. : 노즐 수명이 짧고, 노크 발생이 쉽다.
※. 디젤 기관 냉각 방식 : 자연 순환식, 압력 순환식, 강제 순환식, 밀봉 압력식.
※. 디젤 기관에만 있는 ◐예열 플러그o / ◐배전지 (가솔린 엔진에 있음)
※. 디젤 기관의 연료공급펌프를 구동시키는 것은 ◐분사 펌프 내의 캠측이다.
※. 디젤 기관의 연료분사펌프에 연료를 보내거나 공기를 빼는 작업을 할때 ◐프라이밍 펌프가 필요하다.
※. 디젤 기관의 연료분사노즐에서 윤활은 ◐경유를 사용한다.
※. 디젤 기관의 연료분사 3대 요소 : 무화. 관통력. 분포.
※. 디젤 기관에서 사용하는 분사노즐 종류.
①. 홀(hole)형.
②. 핀틀(pintle)형.
③. 스로틀(throttle)형,
※. 커먼 레일 디젤기관 연료장치 구성품.
①. 커먼 레일.
②. 고압펌프.
③. 인젝터.
※. 조속기(거버너) : 엔진의 회전 속도나 부하변동에 따라 자동적 연료 분사량 조절. (분사 펌프에 부착되어 있음, 타이머)
※. 타이머의 : 분사시기 조절
※. 프라이밍 펌프 : 디젤 기관의 "연료분사펌프"에 ◐연료를 보내거나 ◐공기를 빼는 작업.
※. 노킹 방지 방법.
①. 세탄가가 높은 연료를 사용한다.
②. 연료의 착화점이 낮은 것을 사용한다.
※. 밸브 오버랩 : 흡배기 밸브가 동시에 열리는 구간이며, 체척효율증가로 기관 출력증대가 됨,
※. 블로 다운 : 폭발행정 말기에 배기밸브가 열리면서 연소가스가 자체 압력으로 배출되는 현상.
※. 블로 바이 : 압축 및 폭발 행정에서 가스가 피스톤과 실러더 사이로 누출되는 현상.
※. 블로 백 : 압축 및 폭발 행정에서 가스가 밸브와 밸브 시트 사이로 누출되는 현상.
※. 피스톤 간극을 두는 이유는 ◐열팽창을 고려할려고.
※. 피스톤 간극이 클때의 현상.
①. 블로 바이 현상 발생. (실린더와 피스톤 사이로 압축,폭팔 가스가 새는 것. (부식 발생))
②. 슬랩 현상 : 실린더와 피스톤 간격이 클때, 피스톤이 실린더 벽을 때리는 현상. (소음 및 소결, 마모)
※. 밸브 간격이 너무 클때.
①. 밸브가 늦게 열리고 일찍 닫힌다.
②. 정상온도에서 밸브가 완전히 개방되지 않는다.
③. 흡입량 부족. 배기 불충분으로 엔진과열.
④. 소음.
⑤. 밸브기구에 충격.
※. 밸브 간격이 너무 작을 때.
①. 밸브가 일찍 열리고 늦게 닫힌다.
②. 엔진 출력 감소.
③. 역화 및 실화 발생.
※. 피스톤 링의 3대 작용. (압력링 2개. 오일링1개)
①. 기밀 유지 작용(밀봉작업)
②. 오일 제어 작용(실린더 벽의 오일 긁어내리기 작용)
③. 열전도 작용(냉각작용)
※. 크랭크 축 구성부품.
①. 메인저널.
②. 크랭크 핀.
③. 크랭크 암.
④. 평형추.
※. 기관 온도계의 온도는 ◐냉각수 온도를 표시한다.
※. ◐크랭크축에 의해 ◐발전기가 구동되고, 엔진의 ◐플라이휠에 의해 ◐유압펌프가 구동됨.
※. 라디에이터 캡은 비등점을 높여 냉각효율을 증대시킨다.
※. 라디에이터 캡은 냉각수에 압력을 주어 비등점(끊은 점)을 높여서 냉각 성능을 향상.
※. 라디에이터 캡이 닫힌 채 고장나면 압력이 높아지고 엔진이 과열되는 고장남.
※. 라디에이터 캡에 설치되어 있는 밸브 2개.
①. 압력밸브 : 냉각 장치내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 (오버히트 방지)
②. 진공밸브 : 냉각수 온도가 저하되면 내부이 부압되어 진공밸브가 열러서 라이에이터 내의 압력과 동일하게 만듬. (코어 파손 방지)
※. 전동기 및 원동기 -> 유압펌프(기계적 에너지 -> 유압 에너지.) -> 유압 액츄에이터(유압 에너지 -> 기계적 에너지.) -> 유압 제어부 (유압제어, 유량제어, 방향제어)
※. 유압장치.
①. 오일은 비압축성.
②. 파스칼의 원리.
③. 유체에너지를 기계에너지로 변환.
※. 폐입현상
①. 토출된 유체 일부를 흡입구로 되돌리는 현상.
②. 발생시 축동력이 증가함.
※. 유압 액츄에이터(구동부) - 유체 에너지를 이용해서 직선운동(실린더)이나 회전운동(모터)을 한다.
※. 유압 실린더 : 유압을 직선운동으로 변화 시킴.
※. 지지방식 : ①. 푸트형 ②플랜지형 ③.트러니언형.
※. 유압 모터 : 유압을 회전운동으로 변화 시킴.
(1)장점.
①. 무단변속 쉽다.
②. 정회전/역회전 가능.
③. 소형 경량으로 큰 출력을 낼수 있다.
④. 속도나 방향제어 쉽다
⑤. 비압축성 유체로서 응답성이 우수.
⑥. 내폭성이 좋다.
⑦. 전동모터에 비하여 쉽게 급속 정지를 시켜도 과부하가 걸리지 않는다.
⑧. 릴리프밸브를 달면 기구적 손상을 주지않고 급정지 시킬 수 있다.
⑨. 과부하에 대한 안전장치나 브레이크가 용이하다.
(2)단점.
①. 작동유의 점도 변화에 따로 유압모터 사용에 제한.
②. 작동유는 인화/산화하기 쉽다.
③. 먼지나 공기 유입시 기능 하락.
④. 효율이 낮다.
⑤. 누설.
⑥. 온도 영향을 받음.
※. 유압 펌프 종류 : 기어식, 베인식, 로터리식, 플런저식 (피스톤 펌프) 4종류.
①. 기어 펌프 : 기어 2개가 맞물림 (구조 간단, 가격 저렴, 수명이 짧음, 정형, 효율이 낮다, 흡입력은 커나 진동 및 소음 큼, 폐쇄작용시 기포 발생, 폐입현상.
②. 베인 펌프 : 펌프 안에 ◐편심 로터 같은 날개가 돌아감. (구조 간단. 소음 적음, 자체 보상, 압력이 낮음, 수명이 김, 중장비 많이 사용)
③. 로터리 펌프 : 회전 (이너로터, 아웃로터)
④. 플런저식 펌프 : 왕복 피스톤이 왔다갔다하면서 유체를 보내는 방식 (구조 복잡. 압력이 높음, 고효율, 수명이 김. 거의 사용 안함, 부정형)
※. 베인 펌프 구성요소.
①. 베인.
②. 로터.
③. 캠링
④. 회전자
(1). 압력제어밸브 (크기)
①. 릴리프 밸브 : 회로 내 최고 압력 설정, 설정 값에 도달하면 작동유를 탱크로 복귀 시켜 압력제어, (펌프와 제어 밸브 사이)
②. 리듀싱 밸브 : 유압회로 입구 압력을 감압해서 엑추에이터 작동순서 제어. 분기회로에서 2차측 압력을 낮게 유지하는 곳에 사용.
③. 스퀀스 밸브 : 2개 이상 분기회로에서 유압회로의 압력에 의해 유압 엑추에이터 작동 순서를 제어.
④. 언로드 밸브 : 회로 내 압력이 설정값에 도달하면 전 유량을 저장 탱크로 리턴으로 동력 절감. 유압펌프 무부하 상태.
⑤. 카운트 밸런스 밸브 : 실린더가 중력으로 인하여 제어속도 이상으로 낙하는 것을 방지함. 배기압력 유지
(2). 유량제어밸브 (속도)
①. 니들 밸브 : 내경이 작은 파이프에서 미세한 유량 제어.
②. 스로틀 밸브 : 오일이 통과하는 관로를 줄여 유량 제어.
③. 압력보상 유량제어밸브 : 항상 일정한 유량을 보낸다.
④. 분류밸브 : 유량을 제어하고 유량을 분배한다.
⑤. 오리피스 밸브 : 온도변화 점도 변화에 따른 무관한 곳에 사용 밸브.
(3). 방향제어밸브 (방향)
①. 체크 밸브 : 유량은 한쪽 방향으로만 흐르게 해서 ◐역류 방지하고 ◐잔류압력 유지.
②. 셔틀 밸브 : 2개 이상의 입구+1개의 출구로 저압은 통제/고압은 통과.
③. 스풀 밸브 : 원통형 슬리브 면에 내접하여 ◐축방향으로 이동하여 유압류의 흐름 변경함. (◐유량 조절 가능)
④. 디셀레이션 밸브(감속 밸브) : 유로를 서서히 개폐해 액추에이터 발진, 정지, 감속변환등을 충격없이 행하는 밸브.
※. 과급기(터보 차이지) : 엔진 오일로 급유.
※. 과급기에서 디퓨저(diffuser)는 공기의 속도 에너지를 압력에너지로 변환시킨다.
※. 딜리버리 밸브 : 역류방지, 후적방지, 잔압유지
※. 어큐뮬레이터(축압기) : 유압저장, 에너지 축척, 압력보상, 맥동감소, 충격흡수, 고무에 ◐질소 주입.
※. 속도제어회로.
①. 미터인 : 유압실린더에서 유압되는 작동유를 조절.
②. 동기회로 : 많은 실런더 모터를 동시에 같은 속도로 작동시킬 때 사용하는 회로.
③. 차동회로 : 피스톤 양쪽이 받는 힘 차이를 이용하는 회로.
④. 감속회로 : 빠른 변환동작을 완화해 원활히 정지시키는 회로.
⑤. 미터아웃 : 유입실린더에서 나오는 작동유를 조절.
⑥. 블리드 오프 : 유량제어밸브와 실린더가 병렬로 연결. 유압 실린더에 공급되는 작동유외의 작동유를 탱크로 복귀시키는 회로.
※. 작동유 특징.
(1) 작동유의 점도가 지나칠 때
①. 동력 손실이 증가하므로 기계효율이 떨어진다.
③. 유동저항이 증대하고, 압력손실이 증가한다.
③. 유압작용이 활발하지 못하게 된다.
④. 내부마찰이 증가하고, 유압이 상승
(1) 작동유의 점도가 너무 작을 때
①. 펌프의 체적효율이 떨어진다.
②. 각 운동부분의 마모가 심해진다.
③. 내부누설 및 외부누설이 증대된다.
④. 회로에 필요한 압력발생이 곤란하기 때문에 정확한 작동을 얻을 수 없게 된다.
※. 유압 탱크 : 격판에 의한 기포 분리 및 제거, 저장, 열을 발산, 스트레이너 설치로 불순물 혼입방지, 공기제거 응축수 제거, 오염물질 침점
※. 유압 탱크 구성품.
①. 주유구 .
②. 드레인 플러그. (배출구)
③. 배플. (간막이)
④. 스트레이너. (거름망)
⑤. 유면계.
※. 작동유 구비조건.
①. 인화점 및 발화점이 높을 것.
②. 윤활성과 방청성.
③. 점도지수 클것. (점도 변화가 적다).
④. 밀도(비중)가 작을 것.
※. 작동유 기능.
①. 동력전달.
②. 밀봉작업.
③. 열 흡수.
④. 마모 방지.
※. 유압장치에서 피스톤 로드에 있는 먼지 또는 오염물질은 실리더 내로 혼입하는 것은 방지하는 것은 ◐더스트 실 이다.
※. 캐비테이션(공동현상) : 유압 장치 내에 국부적인 높은 압력과 소음진동이 발생하는 현상. 유압회로내 기포(공기)발생 및 필터의 여과 입도수가 높을 때 발생.
※. 채터링 현상 : 릴리프 밸브 스프링 장력 약화 및 압력차이로 볼이 밸브 시트에 때려 소음을 내는 현상.
※. 서지 압력 : 과도적으로 발생하는 이상 압력 최대값.
※. 베이퍼 록 : 브레이크 회로내의 압력이 낮아지면서 브레이크 오일이 기화되어 생기는 것. 오일이 비등점 저하, 오일의 압력전달 작용을 방해하는 현상.
※. 페이드 현상 : 브레이크를 연속하여 자주 사용하면 브레이크 드럼이 과열되어 마찰계수가 떨어져 브레이크가 잘 듣지 안는 현상.
※. 윤활유 구비조건.
①. 점도지수 클것.(점도 변화가 적다)
②. 인화점 및 착화점 높을 것.
③. 응고점 낮을 것.
④. 기포 및 카본 발생 낮을 것.
※. 윤활유 기능 : ①마찰 및 마멸 방지. ②기밀 작용. ③냉각 작용. ④방청 작용. ⑤세척 작용 ⑥응력 분산 작용.
※. 윤활장치에서 ①스트레이너(거름망)는 유체의 고형물, 불순물을 제거한다.
※. 윤활유에 연료유 유입시 ◐붉은색.
※. 작동유 첨가제.
①. 소포제.
②. 방청제.
③. 산화방지제.
④. 점도지수향상제.
⑤. 유성향상제. (금속표면에 물리화학적으로 흡착되어 윤활적용을 하도록 해서 마찰계수을 작게 해주는 작용을 한다)
⑥. 유동점강화제. (0도 이하 환경에서 유동성을 보장)
※. 작동유 온도에 따른 점도변화 정도를 표시한 것 : ◐점도지수
※. 작동유 점도는 점성계수를 밀도로 나눈 값.
※. 작동유내에 공기 혼입시 발생하는 현상 :
①. 숨돌리기 현상 : 유압이 낮고 작동유의 공급량이 부족할 때, 작동 시간의 지역과 작동유의 공급 부족으로 ◐서지 압력 발생.
②. 열화현상 : 유압회로에 공기가 유입되면 압축되어서 작동유의 온도가 상승.
③. 공동현상(캐비테이션) : 유압 장치 내에 국부적인 높은 압력과 소음진동이 발생하는 현상. 유압회로내 기포(공기)발생 및 필터의 여과 입도수가 높을 때 발생.
※. 엔진 오일에 ◐냉각수 유입시 ◐우유색.
※. 엔진 오일 종류 : 봄,가을 SAE30 / 여름 SAE 40 / 겨울 SAE20
※. 계기판을 통행서 엔지오일의 순환상태를 알수 있는 것은 ◐오일 압력계이다.
※. 유압계통 수리때마다 교환해주는 것은 ◐샤프트 실이다.
※. 유압회로의 압력을 정검하는 위치는 ◐유압 펌프에서 컨트롤 밸브사이 이다
※. 유압 실린더의 종류.
①. 단동 실린더.
②. 복동 실린더.
③. 다단실린더.
※. 유성기어 주요부품.
①선기어.
②링기어.
②유성기어.
④유성캐리어
※. 전기장치 회로에 사용하는 퓨즈의 재질로 적당한 것 ◐납과 주석 합금 이다.
※. 건설기계에 사용되는 저압타이어의 호칭 치수 표시. (9.00-20-14PR)
타이어의 폭(9.00) - 타이어의 내경(20) - 플라이수(14PR)
※. 조향 기어 종류.
①. 래크와 피니언형
②. 웸 섹터롤러
③. 순환 볼
※. 조향 바퀴의 얼라인먼트의 요소.
①. 캠버 (앞) : 조향 조정력을 가볍게 함, 타이어 마멸 방지.
②. 토인 (위) : 앞바퀴의 뒤간격이 뒷보다 2~6mm 좁음 (타이로드로 조절) 타이어 편마모 방지.
③. 캐스터 (옆) : 조향 복원력 높여준다, 주행 할때 방향성 높여주고 . 차축을 고정하는 조향축의 앞,뒤 각도.
④. 킹 핀 경사각 : 주행 및 제동시 충격을 줄여주고 복원력 높여준다. (경사각 6~9도)
※. 건설기계에 사용되는 저압타이어의 호칭 치수 표시. (9.00-20-14PR)
◐. 타이어의 폭 - 타이어의 내경 - 플라이수
※. 조향 장치 전달 순서 : 핸들 -> 축-> 기어->피트먼 암->드래그 링크 -> 타이로드 -> 조향 너클 암-> 바퀴
※. 조향장치의 유압 조향 ◐실린더 작동기와 ◐벨크 랭크 사이에 설치되는 것이 ◐드래그 링크 이다.
※. 조향기어가 마모되는 경우, ◐백래시 커지고, ◐백래시가 커지면 ◐핸들의 유격이 커진다. (조향기어가 파손되기 쉽다)
※. 배기가스 색상.
①. 무색, 담청색 : 정상
②. 회백색 : 피스톤링 마모(윤활유)
③. 검은색 : 공기 청전기 막힘
④. 볏집색 : 희박한 혼합비
※. 디젤기관 압축열 온도 : 450도~600도
※. 유압회로의 유동유 온도 : 40도~80도
※. 냉각수 온도 : 75도~95도
※. 파스카의 원리 : 압력은 모든 방향에서 같다. 압력은 면에 대해서 직각으로 작용한다.
※. 베르누이 원리 : 토출량 (GPM 분당 토출하는 양)
※. 플레밍의 왼손법칙(전동기 원리) /플레밍의 오른손법칙(발전기 원리)
※. 윤활방식에 따른 종류.
①. 비산식 : 오일 펌프가 없다. 커넥팅 로드 끝에 오일 디퍼(버킷)가 오일을 퍼오려 비산시킴, 소형기관에 사용.
②. 압송식 : 오일 펌프로 오일팬에 있는 오일을 각 윤할 부분에 압송 시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
③. 비산압송식 : 오일 펌프(크랙크 축 베어링, 캠 축 베어링, 밸브 기구등등), 오일 디퍼 (실린더, 피스톤)
※. 여과방식에 따른 종류.
①. 전류식 : 오일 펌프에서 공급된 오일을 모두 여과해서 윤활부에 공급.
②. 분류식 : 오일 펌프에서 공급된 오일의 일부는 여과되지 않는 상태에서 윤활부 공급 + 나머지 오일은 여과해서 오일팬으로 돌려보낸다.
③. 산트식 : 오일 펌프에서 공급된 오일의 일부는 여과되지 않는 상태에서 윤활부 공급 + 나머지 오일도 여과해서 윤활부에 공급.
※. 기관의 동력이 바퀴까지 순서 : 기관 ->클런치->변속기-드라이브 라인->종감속장치 및 차동장치->바퀴
※. 드라이브 라인 구성품.
①. 슬립이음 : 길이 변화에 대응.
②. 자재이음 : 각도 변화에 대응.
③. 추진축.
※. 종감속장치 : ①구동 피니언. ②링기어
①. 스파이럴 베벨기어 : 구동 피니언의 중심과 링 기어의 중심을 일치 시킨 것.
②. 하이포이드 기어 : 구동 피니언의 중심이 링 기어 중심보다 낮게 편심되게 시킨 것.
※. 차동장치 : 차량이 회전할때, 회전 속도를 바꾸어서 양쪽 바퀴에 균등한 토크을 전달하여 원할한 주행.
※. 기관 시동시 전류 흐름 : 축전지->계자 코일->브러시->정류자->전기자 코일
①. 계자 코일 : 전류가 흐르면 계자 철심을 회전시켜 토그를 발생 (계자철심은 자석임 됨)
②. 브러시 : 정류자와 접촉되어 전기자 코일에 전류를 유출입시킴.
③. 정류자 : 브러시에서 공급되는 전류를 일정한 방향으로 흐르게 함.
④. 전기자 코일 : 전자력에 의해서 전기자를 회전시키는 역활.
⑤. 전기자 : 전기자 철심, 전기자 코일, 축 및 정류자로 구성되어 있음.
※. 전류의 3대 작용 : 발열작용, 자기작용(발전기), 화학작용.
※. 교류 발전기의 구조.
①. 스테이터 : 고정 부분을 스테이터 코어 및 코일로 구성되어 3상 교류가 유기된다.
②. 로터 : 로터 코어, 로터 코일 및 슬립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회전해서 자속을 형성한다.
③. 슬립링 : 브러시와 접촉되어 축전기의 축전지의 여자 전류(자속을 만들기 위한 전류)를 로터 코일에 공급.
④. 브러시 : 축전지 전류를 로터 코일에 공급.
※. 교류 발전기에서 교류를 ◐정류하여 ◐직류로 바꾸고, ◐역류를 방지하는 것 : 다이오드 6개.
※. 교류 발전기에서 필요한 조정기 : ◐전압 조정기(블러시에 내장) (직류발전기에도 있음)
※. 전압 조정기 종류.
①. 접점식
②. 카본파일식
③. 트랜지스터식
※. 교류 발전기에서 전기를 발생시키는 구성품 : ◐스테이터 코일
※. 직류 발전기에서 전기자는 전기를 발생시킨다.
※. 직류 발전기에서 브러시와 접촉하여 전기자권선에 유도되는 교류기전력을 정류해서 직류로 만드는 부분은◐정류자 이다.
※. 전동기의 종류
①. 직권식 : 전기자 코일과 계자 코일이 직렬. (기동 전동기에 사용)
②. 분권식 : 전기자 코일과 계자 코일이 병렬. (전동 팬 모터에 사용)
③. 복권식 : 전기자 코일과 계자 코일이 직병렬. (와이퍼 모터)
※. 건설기계에서는 ◐직권식 전동기를 ◐시동 전동기로 사용한다.
※. 기동 전동기 동력전달 방식.
①. 밴딕스 : 피니언의 관성과 전동기의 고속 회전을 이용.
②. 피니언 섭동 : 솔레노이드의 전자력 이용.
③. 전기자 섭동 : 자력선이 가까운 거리를 통과하려는 성질을 이용.
※. 기동 전동기의 시험 항목.
①. 무부하 시험 : 전류와 회전수를 정검.
②. 회전력 시험 : 기동 전동기의 정지 회전력을 측정.
③. 저항 시험 : 정지 회전력의 부하 사태에서 측정.
※. 토크컨버터 : ◐펌프(펌프 임펠라)->◐스테이터->◐터빈 (스테이터 : 오일흐름(유량)의 방향을 바꾸어 터빈러너의 회전력을 증대)
※. 유체클러치 : ◐플라이힐 -◐클런치-◐압력판
※. 유체클러치에서 가이드링의 역활 : ◐와류를 감소한다
※. 클러치의 고장 원인 : ◐릴리스 레버의 조정불량. ◐클러치 압력판 스프링 손상. ◐클러치면의 마멸.
①. 속도 감소.
②. 연료 소비량 증가.
③. 견인력 감소.
※. 클러치의 자유간극.
①. 페달의 자유간극의 기계 방식인경우 20~30mm 정도, 유압 방식은 10~15mm 정도
②. 자유간격이 작은 경우 : 클러치가 미끄러지진다. 클러치판이 과열되어 손상된다. 릴리스 베어링 마멸되고 슬립이 발생한다.
③. 자유간격이 클 경우 : 클러치 차단이 불량하여 변속기의 기어를 변속할 때 소음이 발생하고 기어가 손상된다.
④. 클러치 링키지로드로 조절.
※. 수동 변속기에서 기어의 이중 물림을 방지하는 장치는 ◐인터록 장치이다.
※. 공기 브레이크 장치의 구성품.
①. 공기 탱크.
②. 브레이크 밸브.
③. 릴레이 밸브.
※. 트랜지스터의 회로작용은 ◐증폭회로. ◐지연회로. ◐스위치 회로 등이 있다.
※. 전조등은 ◐복선식(+-를 동시에 사용)을 사용하며 ◐병렬로 연결.
※. 실드빔 전조등은 불활성 가스로 봉입되어 있음. 렌즈/반사경/필라멘트가 모두 일체형.
※. 세미 실드빔 전조등은 렌즈/반사경 일체형이지만 필라멘트는 교환가능.
※. 축전지 충전 방식.
①. 정 전류 : 시작부터 끝까지 일정한 전류으로 충전함. (일반적 방법) (충전 전류는 배터리 용량의 10%)
②. 정 전압 : 시작부터 끝까지 일정한 전압으로 충전함. 초기에 많은 전류가 충정됨. (수명이 단축)
③. 단별 전류 : 정 정류 방식의 일종으로 충전중 전류를 단계적으로 감소 시키는 법.
④. 급속 충전 : 짧은 시간만 충전. 충전 전류는 ◐급속배터리 용량의 50%정도. ◐전해질 온도 45℃이하 . (수명이 단축)
※. 축전지의 전해액이 빨리 줄어드는 이유 : ①케이스 파손. ②과충전. ③전압 조정기 불량.
※. 축전지가 과충전인 경우 : ①전해액이 갈색. ②전해액이 빨리 줄어든다. ③양극판 격자가 산화. ④양극 단자쪽 셀커버가 부풀게 된다,
※. 축전지의 용량은 ①셀당 극판의 수. ②극판의 크기. ③전해액의 양에 의해 결정된다.
※. 축전지가 충전이 되지 않는 원인 : ①레귤레이터 고장. ②발전기 고장. ③기타 접속 불량.
※. 축전지(전해액)은 온도가 올라가면 비중(밀도)은 내려가고, 온도가 낮아지면 비중(밀도)은 올라가고 배터리 전압과 용량이 감소하게 됩니다.
※. 축전지 교환순서 : 탈거시 ◐접지단자(-) 제거후 ◐(+) 제거. <-> 조립은 역순.
※. 축전지 케이스와 커버 세척은 ◐소다와 물을 사용한다.
※. 축전지 충전 중에서는 물의 전기 분해가 일어나 ◐(+ 적색)산소 가스◐(- 흑색)수소 가스(폭발성 가스)와 가 발생한다. 화기를 가까이 하면 폭발할 가능성이 있다.
※. 축전지 ◐양극 단자의 직경이 ◐음극 단자의 직경보다 "크다".
※. 방전종지전압.
①. 어떤 전압 이하로 방전될 경우 방전을 멈추는 전압.
②. 셀당 방전 종지전압은 1.7~1.8V (셀다 기전력은 2.1V)
※. 방전.
①. 양극(과산화납). 음극(해면상납)이 모두 황산납으로 된다.
②. 전해질인 묽은 황산은 물이 생성되어 밀도(비중)가 낮아진다.
※. 충전.
①. 황산납에서 양극(과산화납). 음극(해면상납)이 된다.
②. 전해액의 농도가 증가하여 비중이 높아진다. (전해액 중의 물도 +산소와 -수소로 분해된다. 이렇게 분해된 황산기와 수소가 결합하여 황산을 만들어서 비중이 높아진다.)
※. 자기방전.
①. 온도가 높을수록 자기방전량이 증가한다. (대개 25도 까지는 직선적으로 증가하고 온도가 그 이상이 되면 가속적으로 증가.)
②. 비중이 높을수록 자기방전량이 증가한다.
③. 극판의 황산납화.
④. 미세 단락.
※. 축전지 온도 상승.
①. 비중은 내려간다.
②. 전류가 커진다.
③. 용량이 올라간다.
④. 전압이 올라간다.
※. 축전지 온도 하강.
①. 비중은 상승간다.
②. 전류가 작아진다.
③. 용량이 저하한다.
④. 전압이 저하간다.
※. 전해액의 온도가 높아지면 배터리 비중은 분자 운동이 활발하여 낮아지고, 전해액의 온도가 낮아지면 비중은 분자 운동이 둔화되어 배터리의 비중은 높아진다.
※. 지게차 조향 장치의 유압 실린더 : 복동 실린더 더블로드형(양로드 복동로드)
※. 지게차 틸트 실린더 : 복동 실린더 싱글로드형
※. 지체차 리프트 실린더 : 단동 실린더 램형
※. 지게차 안전높이 : 5cm~10cm.
※. 지게차 리프트 체인 장력 조정 : 10cm~15cm.
※. 지게차 이동높이 : 20cm~30cm.
※. 지게차 유압탱크 확인시 지면에 내려 놓는다.
※. 지게차 주차시 포크를 앞으로 기울려서 지면에 닿게 한다.
※. 지게차 하역작업시 : 전후 안전도 4%. 좌우 안전도 6%.
※. 지게차 이동통로 간격 : 1대 60cm, 20대 90cm
※. 지게차 마스트 각도 : 전경각 5~6도, 후경각 10~12도.
※. 지게차 운반시 마스트 각도 : 뒤로 4도 경사해서 운반 한다.
※. 지게차 이동시 가속페달을 작동시킨다.
※. 지게차를 방향 전환시킬때는 ◐뒷바퀴 회전의 주의하여 전환한다.
※. 차량 번호판 색상.
①. 자가용 (녹색/흰색) 1001~4999
②. 영업용 (주황/흰색) 5001~8999
③. 관용 (흰색/) : 9001~ 9999
※. 특별표지판 부착.
①. 길이 16.7m 초과
②. 너비 2.5m 초과
③. 높이 4m 초과
④. 최소회전반경 12m 초과
⑤. 총중량 40t 초과 / 축하중 10t 초과
※. 건설기계사업 종류.
①. 건설기계매매업
②. 건설기계대여업
③. 건설기계정비업
④. 건설기계폐기업
※. 건설기계 기종별 기호표시.
①. 01 불도저, 02 굴삭기, 03 로더, 04 지게차 05, 스크레이퍼
②. 06 덤프트럭, 07 기중기, 08 모터 그레이더, 09 롤러, 10, 노상안정기
③. 27종 (26종 및 특수건설기계)
※. 건설기계 등록은 취득일로 부터 ◐2개월 이내에 시,도시사에게 신청.
※. 건설기계 등록 변경은 ◐30일 이내에 신도시에게 신고.
※. 건설기계 등록말소의 신청기간 : 수출, 폐기, 연구목적 ◐30일 이내 / 도난 ◐2개월 이내.
※. 건설기계 구조변경 검사신청은 변경한 날로 부터 ◐20일 이내에 하여야 한다.
※. 미등록 건설기계의 임시운행
-. 연구 목적으로 가는 경우 (3년 이내)
-. 임시 운행기간은 15일 이내.
※. 안정점검의 종류 : 정기점검, 수시점검, 특별정검, 일상점검
※. 건설기계 검사 종류: 정기검사, 수시검사, 구조변경검사, 출장검사
※. 정기검사는 유효기간 만료일전후 ◐31일 이내.
※. 정기검사을 연기할 경우 그 기간은 ◐6개월 이내로 한다.
※. 정기검사 신청을 받은 시,도시자 또는 검사대행자는 ◐5일이내 검사 장도를 정하여 신청인에게 통지.
※. 검사만료일 (유효기간만료일 31일 후)로부터 30일까지는 4만원 / 30일 이후부터는 3일 초과시마다 2만원씩 추가되어 최고 60만원까지 부과됨.
※. 정기검사 유효기간 : 타워크레인 6개월 / 기중기 1년 / 굴착기(타) 1년 ~~~ 로더(타) 2년 / 지게차(1톤이상) 2년 = 20년 이후 1년.
※. 건설기계 면허 정지.
①. 고의 또는 과실 가스공급 시설 : 180일.
②. 음주 60일 / 사망 45일(72시간 이내) / 중상 15일(3주 이상) / 경상 5일 / 재산금액 10만원 1일.(90일을 넘지 못함)
※. 건설기계 면허 취소. (고의 또는 과실로 중대한 사고를 일으킨 때.)
①. 고의로 인명피해(사망·중상·경상등을 말한다)를 입힌 때.
②. 과실로 3명이상을 사망하게 한 때.
③. 과실로 7명이상에게 중상을 입힌 때.
④. 과실로 19명이상에게 경상을 입힌 때.
※. 건설기계 정비업 등록 구분.
①. 종합건설 기계정비업.
②. 부분건설 기계정비업.
③. 전문건설 기계정비업.
※. 출장검사
①. 너비 2.5m 초과.
②. 자체중량 40t 초과 / 축하중 10t초과.
③. 최고 속도 35km 미만.
④. 도서지역.
※. 방향 지시등 : 고속도로(100m) / 일반도로(30m)
※. 면허취소 점수 : 1년 121, 2년201, 3년 271
※. 건설기계 속도 (4차선 고속도로) : 최저 50km / 최고 80km
※. 주정차 금지 : 교차로, 횡단보도, 건널목 / 교차로 가장자리, 도로의 모퉁이 5m / 소방관련 시설 5m / 건널목 및 횡단보도 부터 10m / 안전지대 10m
※. 앞지르기 금지 : 교차로, 터널, 교량위, 경사로 정상 부근.
※. 황생등화 점멸 : 주의해서 진행.
※. 적색등화 점멸 : 일시 정지 후 진행.
※. 교통안전 표지.
①보조표시. ②노면표시. ③주의표시. ④지시표시. ⑤규제표시.
※. 산업안전보건표지.
①안내(녹색). ②경고표지(노란색). ③금지(빨간색). ④지시표시(파란색)
※. 장갑을 착용하지 않는 작업 : ①해머 작업. ②드릴 작업. ③연삭 작업. ④정밀기계 작업
※. 화재 종류. (ABC소화기는 ABC 화재에 모두 사용가능 함.)
-. A(일반) : 포말.
-. B(오일) : 분말, 탄산가스.
-. C(전기) : 이산화탄소
-. D(금속) : 건조사.
※. 아세틸렌 용접시 용기 및 도관 색상.
①. 산소 : 용기(녹색), 도관(녹색)
②. 아세틸렌 : 용기(노란색), 도관(빨간색)
※. 가스용법 : 산소용기는 40도 이하 보관.
※. 아세틸렌 용접 장단점.
①. 가스용접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얇은 금속 용접도 가능해 응용 범위가 넓습니다.
②. 전기를 이용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용접이 가능합니다.
③. 운반에 용이하며 설치비용이 낮습니다.
④. 아크용접에 비해 유해한 광선의 발생이 낮다
①. 아크 용접에 비해 불꽃의 온도가 낮아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②. 열집중력이 다소 떨어지기 때문에용접이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③. 가스를 이용해 작업을 하기 때문에폭발의 위험성이 큽니다.
④. 용접변형 가능성이 높습니다.
※. 도시가스사업법 압력구분.
①. 저압(황색) : 0.1MPa 미만
②. 중압(적색) : 0.1MPa~1MPa
③. 고압(적색) : 1MPa~
※. 일반 도시가스 배관을 매설시 지면과 도시가스 배관 상부와의 최소 이격 거리.
①. 공동주택 : 0.6m
②. 폭 4미터 미만 도로 : 0.6m
③. 폭 4미터 이상 도로 : 1m
④. 폭 8미터 이상 도로 : 1.2m
※. 한국전력의 송전선 전압 :
①. 765㎸
②. 345㎸
③. 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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